본문 바로가기
something special/DSLR 카메라 / 렌즈 / 악세사리

시그마 17-70 HSM : 입문자에게 추천하고 싶은 DSLR 카메라 표준줌렌즈

by OCer 2015. 4. 3.

사진(이라 쓰고 DSLR 카메라 장비 취미라 읽는다) 을 시작하는 분들이라면 어떤 DSLR 카메라가 나에게 적합한지, 그리고 어떤 DSLR 렌즈를 구입해야 하는지 고민이 많으실 겁니다. 돈만 많다면 각 브랜드별로 추천하는 단렌즈,줌렌즈를 싸그리 구입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긴 하지만, 대부분의 사진 취미를 즐기시는 분들은 저처럼 헝그리 장비를 시작으로 차근차근 장비를 업그레이드, 또는 추가하실 겁니다.


그런 분들을 위해 오늘은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는 표준줌 렌즈를 하나 추천해볼까 합니다. 


미리 밝혀두지만 이 글은 초보자, 입문자를 위한 글입니다. 사진에 발을 들이신지 몇개월 이상 되신 분들이라면 익히 알고 있는 시그마 17-70 렌즈 입니다.



시그마 17-70 은 그 종류가 매우 많습니다. 일단 OS 의 유무가 있고, 구형 시그마 제품이다 보니 부분펄이냐, 무펄이냐의 차이도 있고, 최근에 나온 글로벌 비전 시리즈의 C 라인의 17-70 HSM 도 있습니다.



화질 차이도 좀 나고, OS 달린 렌즈부터 시작으로 그 이후에 나온 것들은 조리개도 F2.8~F4 입니다. 이전 제품들은 F2.8~F4.5  였죠. 하지만 이 렌즈들은 모두 간이 마크로까지 지원하여 17mm 의 나름 광각부터 준망원인 70mm 까지 커버가 가능합니다.



시그마 렌즈에 DC 가 붙은 것은 크롭바디 전용 렌즈 입니다. DC 가 없는 것은 모두 FF 풀프레임 DSLR 렌즈구요. 시그마 17-70 렌즈 종류가 많다고 했는데 제가 소개하는 렌즈는 그 중에서도 부분 펄에 OS 가 없는 구형 모델 입니다. 하지만 상태가 매우 양호한 것을 중고로 20만원 살짝 넘는 가격에 구입했던 기억이 나네요.(지금은 팔아버림)



촛점링 상단에 금박띠가 붙여져 있는데, 먼저 주인께서 저렇게 고급스럽게 커스텀해놨더군요.



그리고 SLRCLUB 메탈 스티커도 부착했구요.



72mm 구경의 필터를 사용하는 나름 크롭바디에서는 구경이 큰 렌즈다 보니 보급기에 끼고 가면 밸런스가 괜찮습니다. 다만 이 제품에도 단점이 있었으니, 줌락이 없고, 고질적인 문제점인 코흘림(경통 흘러내림) 이 있습니다. 그것이 무엇이냐 하면, 위에서 아래로 찍을 때 최대 망원이 아닐 때는 경통이 흘러내려 화각이 변합니다. 최근 출시되는 모델에는 경통을 좀 빡빡하게 만들기도 하고, 광각에서는 줌락으로 고정시켜 흘러내림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현재 이 시그마 17-70 의 가장 최신 모델인 17-70C 를 제외한 나머지 렌즈들은 모두 20만원 내외에서 중고로 구입이 가능합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카메라던 렌즈던 중고로 구입해서 열심히 찍는 것이 더 좋다고 생각하는 편입니다. 총알이 항상 부족하기도 하지만, 카메라가 중고라고 해서 사진은 중고가 아니니까, 더 부담 없이 들고 다니면서 찍을 수 있는 장점이 생깁니다. 새제품은 험하게 다룰 수 없잖아요.


장터에 잘 찾아보시면 위 모델과 달리 무펄인 제품이 있습니다. 무펄은 오래 사용해도 펄이 벗겨지지 않아서 헌티가 나지 않습니다. 이것만 제외하면 전천후 화각과, 화질, 그리고 저가형 렌즈인데도 마운트부 재질은 금속이라 내구성 역시 좋습니다. 


이런 렌즈가 단돈 20만원~ 내외면 구입이 가능하니, 주변에서 렌즈 추천을 해오면 저는 1순위로 이 렌즈를 추천합니다. 여기서 광각이 좀 부족하다면 광각 줌이나.. 니콘이라면 16-85vr 도 좋지만 화각이 많이 겹치므로 둘 중에 하나는 정리해야 합니다.


저는 그래서 이 녀석을 정리하고 16-85vr 을 놔두고, 60마크로를 영입했습니다. 니콘 60 마크로도 두가지가 있는데 구형 60마와, N렌즈로 출시된 60마가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진득한 색감 때문에 구형을 선호합니다.




중간에 잡설이 좀 길었는데요. 


샘플 사진 보여드리고 마치겠습니다. 


사진은 17mm 광각을 통한 풍경부터, 70mm 에서의 간이 마크로까지. 그리고 시그마 특유의 쨍하고 날카로운 빛갈라짐으로 인한 멋진 야경까지, 2012년 동안 몇군데를 돌면서 촬영한 샘플 사진들 입니다.

















































이상 입니다.



사실 제가 일하는 곳에서 가장 최신인 17-70 C 렌즈도 사용하고 있지만, 직접적인 화질 비교를 해보지 않는 이상 큰 차이는 모르겠습니다. 워낙 기존 렌즈도 잘 나온 렌즈이기 때문에. 총알이 되신다면 최신 렌즈를 구입하시는 것이 좋고, 그냥 헝그리 렌즈로 부담 없이 
찍겠다 하시는 분은 중고로 구입하시면 좋을 것 같네요.

댓글